啐啄同時(줄탁동시)
이 말은 선종의 종문 제 1지도서 벽암록(碧巖錄)에 실려있는 말입니다.새가 알에서 깨어날 때 새끼가 안에서 껍질을 쿡쿡 쪼아대는 것을 啐(줄)이라고 하고 , 어미새가 바깥에서 쿡쿡 쪼는 것을 탁(啄)이라고 합니다.
줄과 탁에 의해 껍질이 깨지고 안에서 새끼가 나옵니다. 줄과 탁이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으면 새끼는 안에서 죽어버리고 말죠..
이 두 가지가 동시에 행하여지므로 사제지간이 될 연분이 서로 무르익음의 비유로 쓰이는데, 어떠한 일을 할 때 서로 동시에 협력해서 해야 된다라고 할 때도 쓰이곤 한다. 불가(佛家)에서 이 말을 인연(因緣)에 비유하여 많이 사용합니다.
이것을 선가(禪家)에서는 스승이 제자를 지도하여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것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마치 어미 닭이 소중하게 알을 품듯이, 스승이 제자를 끊임없이 보살펴서 그 근기가 무르익었을 때 깨달음의 길로 이끌어 주는 겁니다.
그러한 방법으로는 할(喝)이라든가, 방(棒)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 가장 제자의 근기(根機)에 맞는 방법을 택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시기가 올 때까지 제자는 오매불망 정진에 힘써야 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이와 같이 스승과 제자의 행동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비로소 새로운 세계가 열리게 되는 겁니다.
요컨대 사제간의 인연이 어느 기회에 딱 맞아떨어지는 것을 선가에서는 "줄탁동시"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비단 선가의 지도법에만 국한되는 얘기가 아니라, 현대 교육에서도 참으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말하자면, 스승은 제자를 위하여 참되게 탁을 해 줄 수 있는 안목과 지도가 절실히 요망되고, 제자 또한 스승을 존경하고 학업과 인격도야에 전념하여 언제라도 줄을 할 수 있는 요건을 구비해야 할 것입니다. 결국 서로가 노력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어느 한 쪽만의 노력으로는 결코 이루어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즉 "줄탁동시"는 가장 이상적인 사제지간(師弟之間)을 지칭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 (口卒)=> 쪽쪽 빨다. 의 뜻으로 병아리가 알속에서 껍질을 깨는 것을 이렇게 쓴거죠..
내용 출처 : http://www.nongsimga.pe.kr/newboard/read.cgi?board=etc&y_number=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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