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습니다. 구글에서는 구글앱스 서비스의 운영, 버그의 패치, 업그레이드의 수행, 각 지역에 맞는 마케팅, 세일즈 등을 지원합니다. 또한 온라인 고객 응대 및 긴급사항(시스템 접근 불가, 서비스 정지 등)에 대한 전화 응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화는 미국 혹은 전세계의 아일랜드 등 전화를 거는 시간대에 맞는 컨택 센터에서 받고 있습니다. )
그런데 구글은 파트너사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특히 구글앱스에 대한 파트너사는 리셀러라고 부릅니다. 리셀러사는 구글앱스의 판매, 컨설팅, 설정, 교육, 데이터관리, 각종 고객지원을 제공하는 구글의 협력사 입니다. 구글이 직접 사용자를 컨택하는 경우는 온라인 뿐입니다. 구글에는 전화할 방법이 없다고 알려진 것은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소비자 관리를 리셀러에 위임하는 정책이 있고 직접 응대 창구는 만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리셀러를 통해서 구글 앱스를 사용하게 된다고 비용이 추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서비스의 가격은 리셀러가 알아서 정하도록 되어 있지만, 구글도 온라인상으로 가격을 공개적으로 오픈하여 판매하고 있고, 리셀러에게는 구글이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리셀러사에서는 비슷한 가격으로 판매를 합니다. 즉 리셀러를 통해서 구글 앱스 서비스를 신청해서 이용하셔도 더 비싸다거나, 불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해야 한다거나 하는 일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리셀러는 구글과의 연락이나 고장 신고등을 대행하고 있고 (유료인 회사도 있고 무료인 회사도 있습니다. ) 각 회사별로 무료로 제공되는 추가 앱 (조직도, 특수 주소록 등..)이나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리셀러로 트랜스퍼 하는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지 연락해보시면 잘 알려줄 것입니다.
한편 리셀러 입장에서는 새로운 고객이나 트랜스퍼 하는 고객이나 이익이 생기는 것은 마찬가지이므로 신규 고객과 동일하게 대하게 됩니다. 구글과 직접 계약으로 구글 앱스를 사용하고 계신 회사라면 리셀러로의 트랜스퍼를 고려해보실만 합니다.
리셀러로 트랜스퍼를 하는 경우 구글과의 계약은 트랜스퍼 시점에 종료되고 남은 기간에 대한 요금은 카드로 다시 환불이 되고 리셀러와의 새로운 계약이 시작됩니다. 다만 구글과 연간 요금제를 이용하셨던 분들은 연간요금제로만, 월간 요금제를 이용하셨던 분들은 연간 요금제와 월간 요금제 간에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의 리셀러는 [컨설팅], [설정], [교육], [데이터관리],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래의 링크에서 구글의 리셀러제도에 대한 공식적인 내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리셀러라고 하면 항상 구글 앱스의 문제등에 대해서 처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신고하신 문제에 대해서 빠른 정답을 가지고 계실 경우가 많습니다만, 연락이 들어오는 모든 고객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고객의 통제권을 가지는 경우에만 정확하게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트랜스퍼를 해서 고객이 되는 경우 보다 효과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구글에 문제 신고를 할 때 고객 아이디 및 pin번호 등을 먼저 밝혀야만 구글에서 지원이 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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